뇌졸중은 그 원인이 어느 정도 밝혀져 있어 조금만 주의를 한다면 충분히 예방이 가능한 병입니다. 또한 일단 죽어버린 뇌세포는 다시 재생이 되지 않기 때문에 뇌졸중이 발생된 뒤라도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 혈압조절이 가장 중요. 최고 혈압뿐만 아니라 최저 혈압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심장병, 당뇨병과 고지혈증 치료를 해서 뇌졸중을 예방합니다.
- 폭음을 피하고 금연을 하도록 합니다. 특히 하루 10개피 이상의 흡연은 위험합니다.
- 평상 적절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규칙적인 운동과 식이조절을 합니다.
- 염분 섭취를 줄이고 당분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피하도록 합니다.
- 충분히 수면을 취하고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잘 해소하도록 합니다.
- 겨울철 추운 곳에서 오랜 시간을 있거나 갑자기 추운 곳으로 나오는 것을 피합니다. 특히 고혈압이나 비만한 고령자는 화장실, 목욕탕 등 급격한 기온변화나 혈압변화를 가져오는 곳에서 특별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이는 추우면 혈관이 수축하여 혈압을 높여 혈관이 터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 갑작스런 마비, 발음이 부정확해 지거나 다른 사람의 말을 못 알아들을 경우, 어지럼증으로 비틀거림, 한쪽 또는 양쪽 눈이 갑자기 침침해지거나 시력이 떨어지는 경우, 전과 다른 두통 등의 뇌졸중 증상이 나타났을 때에는 지체 없이 뇌졸중 전문의가 있는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이는 뇌졸중으로 인한 타격을 최소화시키는데 결정적인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늦어도 발병 후 3시간 이내에 병원에 도착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