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이 편해 장도 웃는
'스마일 내과'

여러분의 주치의로서 늘 곁에 있겠습니다.

커뮤니티


건강강좌

홈으로_커뮤니티_건강강좌

제목

부작용 많은 항우울제, 끊으면 어떻게 될까?

항우울제는 우울증 치료에 사용되는 약으로, 기분이 나아지도록 돕지만 정신적, 육체적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항우울제를 끊고 싶다면 전문의와의 상담 후 복용을 중지할 수 있다.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healthday는 항우울제 복용을 중단하면 나타나는 현상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항우울제는 다른 약과 유사하게 장기적으로 복용할 때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특히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와 같은 일반 항우울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성기능장애, 체중 증가, 수면장애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나이가 들수록 더욱 악화할 수 있다.

항우울제

◇ 항우울제의 부작용은?

항우울제의 부작용

◇ 항우울제 복용 후 발진이 생겼다면?
하이닥 건강 q&a에서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사 김윤석 원장은 일부 항우울제는 “고용량에서 급격히 중단하면 금단현상이 나타난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복용한 지 일주일밖에 되지 않았다면, 약의 농도가 축적될만한 시간에 도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빨리 줄여도 무방할 것으로 보인다.

약물로 나타난 발진은 심할 경우 금단현상보다 더 심각한 결과를 낳을 수 있어 심한 발진이라면 빨리 끊는 것이 좋고, 심하지 않을 경우 1~2주의 기간 동안 한 알씩 줄이는 것이 좋다. 약물 용량의 증량 및 감량은 개인의 대사와 깊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항우울제를 줄여나가는 것을 추천한다.

◇ 항우울제를 끊으면 나타나는 현상은?

1. 성기능장애
항우울제의 대표적인 부작용 중 하나는 성기능장애다. 항우울제를 복용하는 사람의 약 25~80%는 항우울제를 처음 복용한 후 2~6주 이내에 성기능에 변화를 겪는다. 하지만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약 70% 또한 성기능장애에 걸릴 위험이 있다. 이는 약물 복용 중단 시 고려할 수 있는 요인이 된다.

한편, 성기능장애를 경험한 사람의 약 30%가 항우울제를 12주 동안 복용하면 증상이 사라진다. 대부분의 경우 항우울제를 중단하면 성기능이 복용하기 이전 수준으로 돌아간다.

2. 체중 감소
항우울제를 복용하면 체중이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부프로피온을 복용하는 사람은 오히려 체중이 감소할 수 있다. 일부 전문의는 대부분의 항우울제가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함으로써 식욕을 증가시킨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항우울제 복용을 중지하면 식욕을 덜 느끼면서 체중이 감소할 수 있다.

3. 금단현상
항우울제 복용을 갑자기 중단하면 금단현상과 비슷한 증상이 보일 수 있다. 파론세틴과 같은 일부 약물은 금단현상이 빠르게 나타나지만, 다른 약물은 증상이 나타나는 데 오래 걸릴 수 있다. 구체적인 증상으로는 피로, 두통, 어지러움, 구역질, 불면증, 불안 등이 있다. 따라서 항우울제를 갑자기 중단하기보다 양을 점차 줄이며 끊는 것을 추천한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윤석 원장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